본문 바로가기
연애

사랑하기에 결코 늦지 않았다 - 하지현

by librovely 2014. 7. 13.


 

사랑하기에 결코 늦지 않았다                               하지현                     2012               푸른숲

 


그냥 궁금해서 빌렸는데 의외로 재미있고 통찰력있는 내용들이 있어서 잘 읽었다

대단한 무언가는 없지만 끄덕끄덕하게 만들 내용은 많았고 내가 좀 염두에 둘 새겨들을 그런

글도 있어서 의미 있었다


정신과 의사가 쓴 책인데 글을 잘 읽히게 쉽게 재미있게 잘 쓰는 것 같다

중간 중간 나오는 여러 노래의 제목들도 글의 분위기를 잘 살려준다

나오는 곡을 그때 그때 검색하며 들으며 읽어도 좋을듯...

읽다가 아는 곡이 나오는 경우 뭔가 글이 더 잘 다가오는 느낌도 들었으니까


읽어볼만하다

다른 책도 썼던데 찾아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건강한 연애 더 나아가 건강한 정신도 그냥 되는 게 아닌거다

운동하듯 알고 단련하는 게 필요한건지도?

어쨌거나 이걸 어따 써먹어...의 문제는 여전하구나...ㅡ.ㅡ







해결책이 있을까

아마도 의존성을 인정하고 사랑하는 사람에 대한 기대란 그가 아니라 내가 만든 이미지라는

것을 깨닫고 동시에 결국 내가 좋아서 하는 일이라는 것 즉 사랑하는 그가 아니라 사랑을 하는

내가 좋기 때문에 그래서 사랑하는 것임을 인정하는 것 아닐까

거기서부터 사랑이란 어려운 관계는 쉽고 즐거운 관계로 진화 발전할 수 있다

 

아트 가펑클의 트래블링 보이

잠시 스쳐 지나갔지만 언제나 당신을 기억할게요 일어나 다시 길을 떠나요 이제껏 그래온 것처럼

 

카프카에게 아버지는 오르지 못할 벽이었다

카프카는 절실함이 있었기에 엄청난 작품들을 써낼 수 있었고 미치지 않고 살아갈 수 있었다

 

엄마가 자기 곁을 영원히 떠나버렸을지 모른다는 유기공포는 아주 깊은 수준의 공포와 불안감이기에

소년기에는 버림받을지 모른다는 불안 나만 빼고 사라져버릴지 모른다는 불안

어른이 된 다음에는 사람에 대한 믿음과 적절한 거리를 지킬 수 있는 능력으로 직결된다

보지 않고 만지지 않아도 마음으로는 항상 그 자리에 있다는 것을 믿는 것

삶의 근본적인 안정감이 된다

그 대상은 사람일 수도 있고 공간일 수도 있다

 

인간의 극적인 변화는 일단 자기 과거의 서사를 완전히 지워버리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과거의 의미를 리셋하는 것에서부터 새로운 현재의 의미를 만들 수 있고 그것이 과거의

사실들에 새로운 색을 입힐 수 있다

 

애매함을 견디는 능력은 인간의 내공을 의미한다고 철주는 생각했다

애매함으로 인해 머리가 복잡해지기 전에 생각을 멈추는 훈련

 

정서적 허기로 인해 배고픔을 느끼고

배가 고프지 않는 건 스트레스로 인해 전투상황으로 인식해서

 

보고싶었던 자기 안의 이미지를 투사한 결과물

사람은 타인을 절대 그대로 받아들이지 못한다

 

내 선택이 틀렸다는 것

내가 믿고 마음을 연 대상인 그 사람이 맞는 선택이 아니었다는 것을 인정해야 하는 것에

자존심이 상한 것

화가 나면서 그 인간 때문에 가슴 아파하는 내가 더 짜증이 나기 시작

 

심리적 성찰력

문제가 내면에 있음을 이해하고 두렵지만 무조건 피하기 보다는 용기를 내어 내면의 프로세스를

찬찬히 지켜보는 능력

 

선택의 누적분이 곧 당신이다

김어준

 

실패는 후회의 대상이 되기도 하지만 실패를 해야 최소한 이건 아니다라는 것을 알게 된다

 

현명함이란 무엇을 보고도 못 본 척할 것인지 아는 기술을 갖는 것이다

 

누군가에게 계기가 되어준다는 것은 참으로 멋진 경험이다

 

결국 마음가는대로다

찰리브라운에서 스누피가 말했다

내 인생엔 목표도 방향도 의미도 없어

그런데도 난 행복해

왜 그런지 알 수가 없네

내가 뭘 잘하고 있는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