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철학

나는 왜 엄마가 힘들까 - 썸머

by librovely 2020. 11. 11.

 

나는 왜 엄마가 힘들까                              썸머              책과이음       2020 

 

세상 끔찍한 인간이 종류 나르시시스트....에 대한 책은 어지간히 읽어봤는데 이 책은 엄마가 나르시시스트인

저자의 이야기라서 음.... 보통 나르시시스트를 만나면 피해라 그냥 내빼면 된다...고 나오는데 그 대상이 

가족이라면... 그것도 엄마라면....이건 뭐 최악인 것 같다..... 엄마는 정말 중요한 존재니까....

 

엄마가 나르시시스트인 경우에 대한 내용이지만 그냥 그 특징을 보면 우리가 살면서 종종 접하게 되는

나르시시스트의 특징과 똑같기 때문에 엄마가 나르시시스트가 아닌 사람이라도 무조건 읽으면 도움이

될 책이다.... 

 

나르시시스트의 특징은 숱하게 이책 저책에서 반복해서 나오지만 그 중 하나를 고르자면 그거다

내가 잘 풀릴 때 아무 문제가 없을 때 내가 너를 필요로 하지 않을 때는 옆에 있다

하지마 내가 일이 안 풀릴 때 문제가 있을 때 내가 너를 매우 많이 필요로 할 때는 오히려 

보이지 않는다 혹은 이때다 싶어서 상처가 될 행동이나 말을 준비해 서프라이즈 해준다 ㅋㅋㅋ

이 시점에서 생각나는 뮤지크 하나 던지고 끗~

 

 

 

 

 

 

 

 

나르시시스트 부모 밑에서 성장한다는 건 보통 사람들은 상상도 할 수 없을 만큼 끔찍한 일이다

나르시시스트는 자기 자신이 완벽하다고 믿는 인격장애다 타인에 대한 공감 능력이나 이타심이

부족하고 상대가 자신의 자녀라 할지라도 내가 원하는 것을 포기할 수  없다

스스로가 완벽하며 아무 문제가 없다고 믿기 때문에 본인이 자녀를 학대한다는 사실조차

인식하지 못한다

 

자신에게 보상이 따를 때만 혹은 행동을 통해 스스로 가치 있다고 느껴지거나 중요한 사람이라고

여겨지거나 감사를 받는다고 판단될 때만 다른 사람에게 공감하고 반응한다

 

병적인 자기애를 가진 사람들은 내면 깊숙이 수치심과 외로움 공허함 같은 부정적 감정을 가지고 

있으며 남에게 비난을 전가한다 치료를 받는다 하더라도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뒤집어씌우기 전략

너는 너밖에 모르지 너는 왜 이렇게 이기적이냐 ...

 

겉으로는 학대자들이 피해자로 피해자들이 학대자로 보인다

피해자는 엄마가 하는 독설이나 폭력적인 행동을 그대로 학교나 또래 관계에 가져가서 되풀이한다

피해자는 부모나 배우자로부터 인정과 관심 애정과 공감을 받아본 적이 없다 깎아 내리기 비난

가스라이팅을 오랫동안 당하며 자존감이 매우 낮아진 상태다 끊임없이 과거의 아픔이나 트라우마가

떠올라 고통받고 그 감정을 해소할 길이 없어 분노를 조절하지 못하게 된다

 

나 또한 마찬가지였다 초등학교 저학년 때까지는 담임선생님에게 미움을 받았다

언제나 혼이 났지만 내가 왜 혼나는지 이해가 가지 않았다 

통지표에는 친구들과 충돌이 많다고 적혀 있었다

나는 의문이 들었다 한 번도 친구들과 싸운 적이 없었으니까 어린 나는 그저 평소대로 행동했을 뿐이다

내가 알고 있는 행동의 기준은 엄마였다 그러니까 화가 났다는 건 발을 동동 구르고 소리를 지르고

손찌검을 하는 시늉을 하거나 30분이고 1시간이고 분이 풀릴 때까지 성을 내는 거였다 

기분이 보통이라는 건 톡 쏘는 말투와 경멸 어린 눈빛으로 무장한 공격적인 태도를 보일 때였다

나는 친구들에게 절대 화를 내지 않고 보통의 행동을 했다

 

나르시시스트 엄마가 딸에게 던지는 부정적인 메시지

남편이 다른 여자와 바람을 피운 사실을 알게 된 나르시시스트 엄마는 청소년인 딸에게

너는 옷 입는 게 꼭 남자 홀리고 다니는 여자처럼 천박해

어떤 나르시시스트 엄마는 몸이 아플 때마다 딸을 원망하기도 한다

내가 너를 낳다가 질염이 생겨서 지금까지 이 고생을 하는 거다

업어주다가 내 허리가 다 망가졌어

이런 말을 들은 딸은 끔찍한 죄책감에 시달리기 쉽다

 

나르시시스트 엄마는 자신이 다른 사람들보다 똑똑하고 능력 있고 유능한 사람이라고 믿는다

내가 뛰어난 사람이 되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내가 다른 사람보다 얼마나 뛰어난지 자랑

다른 하나는 다른 사람들이 얼마나 한심한지 깎아내리는 것

 

자연히 이런 딸은 학교나 사회에서 호구가 되어버린다

아무리 부당한 일을 당해도 누군가에게 이야기해서 도움을 얻기보다 그저 참고 인내하기만 한다

누구도 나에게 공감해주거나 도움을 주지 않는다는 사실을 아주 어려서부터 배웠기 때문이다

 

보통의 건강한 부모는 다르다

자녀가 어렸을 때는 충분한 교감을 하지만 시간이 지나 아이가 성인이 되면 독립시킨다

나르시시스트 엄마는 이와 반대다

자녀가 경제력이 생기고 결혼을 하는 시기가 되면 이제까지의 태도를 바꾸어 나에게 

관심을 달라고 요구한다

자녀가 성장하면서 새로운 것을 경험하고 행복을 찾고 자신만이 삶을 찾아가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이다 그러나 나르시시스트 엄마는 이것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

자녀가 밖에 나가서 노는 걸 보고 싶지 않다 딸과 남자친구 사이를 갈라놓으려고 최선을 다한다

자녀가 성장하면서 독립하는 것이 나르시시스트 엄마에게는 받아들이기 힘든 가슴 아픈 일이

되고 마는 것이다

 

영웅과 희생양 역할을 모두 경험한 자녀들은 심각한 정서적 문제를 가지게 된다

대표적인 것으로 경계선 인격장애를 들 수 있다

경계선 인격장애는 정체성 혼란 수종적이거나 자기  파괴적인 행동 중독 자살 충동 자해

자기혐오 연인에 대한 과도한 집착 완벽주의적 성향 예민함 같은 증상을 드러낸다

 

나르시시스트 부모가 즐겨 쓰는 작전은 바로 허니문과 학대의 반복이다

학대자는 자신이 원하는 것을 피해자가 들어주면 애정을 주고 돌보아주는 허니문 기간을

갖는다 이 기간은 그리 오래가지 않는다 어느 날 분노를 표출한다

 

허니문 기간은 결코 영원할 수 없다 고작해야 나르시시스트가 피해자에게 맛보기로 보여주는

정도이기 때문이다 네가 내 말을 잘 듣고 내가 시키는 대로 한다면 우리는 이렇게 사이좋게

헹복하게 즐겁게 지낼 수 있다는 걸 가르쳐주는 시간일 뿐이다

나르시시스트에게 원하는 목표가 생겼을 때는 곧바로 학대 기간으로 되돌아간다

 

다른 사람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인정하거나 사랑할 수 없는 나르시시스트의 특징

 

너는 감사할 줄을 모르는구나

나는 그런 말 한 적이 없는데

기억이 안나는구나

얼토당토 않은 시비와 떼쓰기에 지쳐 화를 내면 너는 철이 없구나 너는 예민하구나 라는 식으로 반응

 

후버링이 효과가 있는 이유는 바로 딸의 공감 능력이 매우 뛰어나고 이타심과 동정심이 강하기 때문이다

후버링의 예

좋은 사람인 척 연기하기 좋은 기억이나 추억 떠올리게 하기

변화된 척 연기하기

거짓말 하기

비극 이용하기

협박하기

플라잉 몽키 활용하기

 

딸은 자신이 어려운 상황에 부닥쳐 있을 때 엄마가 자신을 도와주지 않고 외면하는 모습에 직면한다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할 때 돌변한다

사막 한가운데 홀로 버려진 듯한 기분이 들 때 비로소 딸은 무언가 이상하다고 깨닫게 된다

 

나르시시스트 남성은 경계선이나 의사를 존중해주지 않는다 수시로 연락하거나 찾아오고

핸드폰 메시지를 일일이 들여다보고 누구를 만나는지 사사건건 간섭하면서 경계선을 자꾸만

침범한다

 

학대자는 고구마를 젓가락으로 찔러보듯 사람들 사이를 이리저리 헤매고 다니며  이 사람 저 사람 훅훅

건드려본다 그러다가 푹 들어가는 사람이 있으면 그 사람을 목표물로 정한다

건강한 경계선이 세워진 사람은 학대자의 공격을 적절히 방어할 수 있다

 

엄마는 절대로 변하지 않는다

이 사실을 받아들였을 때 여러분은 훨씬 더 빨리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다

그리고 이제 충분히 슬퍼하자 마땅히 가졌어야 할 내면의 가치를 상실했다는 사실에 슬퍼하자

내가 잃어버린 것들에 대해 충분히 분노하고 아파해주자

 

 

 

 

 

 

 

 

'철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죽은 자의 집 청소 - 김완  (2) 2021.05.16
제법 안온한 날들 - 남궁인  (0) 2021.03.23
무빙 세일 - 황은정  (0) 2020.11.11
제가 결혼을 안 하겠다는 게 아니라 - 이주윤  (0) 2020.07.05
호모자취엔스 - 노수봉  (0) 2020.07.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