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까페

올 어바웃 에스프레소 - 이승훈

by librovely 2012. 7. 16.

 

 

 

올 어바웃 에스프레소                                                           이승훈                   2009                       서울꼬뮨

 

커피

내가 커피를 좋아하긴 하나?

어쨌든 자주 마시게 되는 커피에 대해 궁금한 것들도 있고 해서 빌려 본 책

에스프레소 기계 세척법 등 전문적인 내용만 조금 빼면 다 좋았다...전문적인 내용은 내가 알 필요가 없으니까...

요즘 가정용 기계는 자동 세척도 된다고 하던데...이 책을 보고 이걸 어떻게 세척하며 쓰냐고 투덜대자 누군가 말하기를..

근데 내가 언제쯤 가정용 기계를 살 수 있을까?

언제쯤 내 집에...

 

괜찮은 책~

평소 궁금해하던 카페라테와 카푸치노의 차이를 아마 이 책에서 보고 알았나? 그랬을거다 아마...

 

 

 

 

 

 

 

 

에스프레소

이탈리아어로 빠르다 의미

강한 압력에 의해 순간적으로 추출하는 방식이라는 점에서 드랍과 구별된다

 

 

커피는 이슬람 세력의 강력한 보호를 받았다 커피 재배는 아라비아 지역에만 한정되었고

다른 지역으로 커피의 종자가 나가지 못하도록 엄격히 관리되고 있었다

그러던 중 12-13세기에 걸쳐 십자군 전쟁이 발발하면서 이슬람 지역을 침입해 온 유럽 십자군이

커피를 맛보게 되었다

처음에는 이교도의 음료라 배척하였으나 밀무역으로 이탈리아에 들어온 뒤 교황으로부터 그리스도교의

음료로 공인받게 되고 일부 귀족들과 상인을 중심으로 유행처럼 번져나가기 시작

 

 

크레마는 에스프레소 상부에 갈색 빛을 띠는 크림을 말한다

크레마가 적거나 없는 에스프레소는 거의 대부분 원두가 오래된 경우이다

일반적으로 3-4mm 정도의 크레마가 있는 에스프레소가 가장 맛있는 에스프레소라 할 수 있다

크레마는 단열층의 역할을 하여 커피가 빨리 식는 것을 막아준다

기울였을 때 크레마 속의 커피가 안 보여야 적당한 양

스푼으로 갈랐을 때 바로 봉합될 정도의 점성이 좋다

 

 

아메리카노는 농도에 따라 리스트레토 - 일반 아메리카노- 룽고

 

마끼아토

마크하다

점을찍다 라는 의미로 에스프레소에 우유 거품 2-3스푼 올려 물과 설탕과 함께 서브

 

카페 비엔나

카페 아메리카노 위에 휘핑크림을 올려 만든 메뉴

 

카페모카

애스프레소 우유 초콜릿 휘핑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