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학

정리책 - 와타나베 아야

by librovely 2022. 8. 13.

정리책                                                 와타나베 아야                         2021                   즐거운상상

 

실학....아니 실용서를 자꾸 읽게 되는 요즘이네...

 

나는 정리를 잘 못한다 아니 각잡고 하면 제대로 하는데 마음을 잡고 하는 일이 드물다 

어질러진 상태가 싫은데 그걸 잘 견디는 인내력(?)의 소유자임....

우리집에 방문한 사람들은 잘 믿지 않는데 음..그건 각잡고 치워서 그런거다....

쓸고 닦는 건 잘한다 더러운 거...상상력이 좋은 편...보이지 않는 세균 따위를 잘 상상해내서 내 몸이 닿는 부분은

열심히 청소하는 편인데.... 물건 자체는 잘 던져놓고 어디있지 하고 찾고 뭐 그런 식.... 이런 내가 너무 싫다....

지금은 집이 좁아서 이런거야...넓으면 잘 정리할거야...라고 생각하지만....과연...

 

하여튼 그래서 좀 치워보자...하며 읽은 책인데 도움이 됨....나같은 인간이 은근 많구나 생각했다...

방법이라고 나온 게 빙고 만들어서 지우기 따위의 유치 찬란한 게 있는데 나같은 사람은 그것도 방법임 ㅋㅋㅋㅋ

 

직장은 일상의 공간이라서...거기서도 바가지는 새는거다....

(집에서 새는 바가지 밖에서는 안 새냐...는 엄마가 어릴 적부터 자주 해주시던 따뜻한 말씀 중 하나임.....)

집에서 엉망으로 살면 엄마는 밖에서도 이러냐 어쩌려고 그러냐 하면 나는 대답했었다 아니 밖에서 이러면 못살지..ㅋㅋ

밖에서는 이중생활 열심히 하고 있.... 그런데 정리는 아님....직장의 내 책상은 며칠에 한 번씩 대대적으로 치워야

일이 가능함...자꾸 뭐가 쌓이고 지저분....물론 그 와중에도 손 닿는 곳은 강박적으로 소독티슈로 닦고 앉았 ㅋㅋㅋㅋㅋㅋ

키보드 닦고 누가 마우스 한 번 건드리기라도 하면 바로 마우스 닦고 ㅋㅋㅋㅋㅋㅋ 집에서도 이러면 엄마는 항상 말씀

하셨다....야 네가 제일 더러워 ㅋㅋㅋㅋㅋㅋ 네 암요...알죠...다만 내 세균도 버거운데 남의 세균까지 합할 수는 없....

그런 마음인겁니다.. ㅜㅡ 

 

MBTI를 조금 사회생활 버전으로 하면 ISTJ가 나왔는데...내 본모습...집에서의 생활로 하면 INTP가 나옴.....

요즘은 매번 INTP가 나오는데...맞긴 맞다...

물론 이런 것들은 나와 완전히 다르다...머리가 좋다 아이디어가 많다 연락을 안한다거나 잘 씹는다

우주 과학적인 망상에 빠진다... 이런 건 전혀 아님....그런데 방이 어질러 있다거나 딴 생각이 빠진다거나

얘기하다가 의식의 흐름으로다가 이 얘기 저 얘기 넘나들다가 내가 이 말 왜 하고 있지? 한다거나

남이 욕하면 화는 전혀 안나고 내 어떤 점을 욕하는데 하며 호기심에 살짝 재미있어 한다거나

가장 내성적인 성향이라던가 공감도 납득이 가능해야 한다거나 연애가 인생의 1순위가 아닌 거...등은 딱맞....

언제 MBTI 글을 써봐야겠 ㅋㅋㅋ 하여튼 나는 정리로만 보면 정확히 INTP  (자랑이냐...ㅜㅡ)

 

이 유치원생 방정리 교육 시키는 느낌이 드는 책이 나에게는 큰 도움이 되었다 ㅋㅋㅋㅋ

마음에 의지력이 생겼다.... 정리하고 살자...

그래서 요새 집을 뒤집어 엎고 정리를 대대적으로 하는 중이다....

사람답게 살고 싶다 정말....

 

 

 

 

 

 

 

 

 

지저분한 집이 눈에 들어오면 난 한심해라는 부정적인 기분이 되어버리는 것

정리의 비결은 제일 눈에 잘 띄는 장소를 우선 바꾸는 것 

 

시간이 없기 때문만은 아니다 바쁘다라는 한자에는 마음을 잃다라는 의미가 있다

시간의 질을 좌우하는 열쇠는 행동하는가 그렇지 않은가

행동력이 있는 사람일수록 원하는 인생을 살아갈 수 있다

정리는 행동력을 올리는 데도 도움이 돤다 

 

빙고 게임을 통해 당연하게 실행한다

9칸을 그리고 일주일 동안에 최소한 이것만은 해야한다고 생각하는 일을 적어 넣기

잘 보이는 곳에 붙이고 한 건 지워가기 

 

어떤 행동을 시작하려면 의지보다 조건 반사에 의존하는 것이 더 낫다

나는 즉시 움직이는 타입이다라고 마음에 새겨 놓기(자기 암시 걸기)

 

정리를 잘하고 싶다면 정리 이야기를 많이 하는 것이 최고의 지름길

 

끝까지 읽지 못한 책과 유행이 지난 명품 가방등을 처분하지 못하는 이유는 매몰 비용에 얽매여서

매몰 비용이란 이미 지불해버려서 회수할 수 없는 비용

 

테두리 대작전 - 빈 상자나 플라스틱 상자에 종류별로 물건을 던져 넣어도 정리된 것처럼 보임

정기적 외압으로 요요 방지 - 타인이 집을 방문하게 주기적으로 초대

 

바빠서 시간이 거의 없는 사람이라면 밤에 정리

 

목욕 후 뜨거운 물을 뿌린다

수분을 증발시켜 빨리 말리면 곰팡이가 방지된다 마무리로 물기를 닦아주면 더 좋다

 

욕실과 주방의 곰팡이 대책은 구연산 스프레이(물 200cc에 구연산 1작은 술을 넣어 뿌리면 물때가 덜 생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