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철학

내 인생에 너만 없었다면 - 프랑수아 를로르, 크리스토프 앙드레

by librovely 2018. 2. 13.

내 인생에 너만 없었다면                        프랑수아 를로르, 크리스토프 앙드레           2014        책담



프랑스의 정신과 의사 2명이 쓴 책

남을 힘들게 만드는 성격 유형에 대해 언급하는 책인데 내 주변의 인(간)쓰(레기)를 이해해보고자 읽어

보려고 한건데 어째 읽다보니 뭔가 익숙한 부분이 많은 성격 유형이 2-3가지 있었다...왜 익숙하냐고?

내 이야기라서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불안성  편집성  강박성....에서 물론 정도는 약하지(그렇게 믿고 싶...)만 내 성향이 보였고 또 분열성에서도

아주 조오오오금 보임... 어쩄거나 읽으면서 조금은 내 성격을 뜯어고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도 내 성격 중 문제가 있는 부분은 남들을 엄청 괴롭게 하는 건 아니지 않니...라는 생각이 좀 ㅋㅋㅋ

문제가 심각해 보이는 성격은 연극성과 자기애성...의존성 수동공격성 회피성...같아 보임....


남을 힘들게 만드는 성격 유형에 대해 설명하고 그런 인간들을 대할 때의 방법에 대해서도 알려준다

얼마나 써먹을 수 있을지는 미지수지만 하여튼 좋은 책이다....

개떡같은 성격들에 대해 들려주는데 뭔가 그 유형에 들어맞는 인간들에 대해 같이 씹어준 느낌이

들어서 카타르시스 효과가 있었다 ㅋㅋㅋㅋㅋㅋㅋㅋ






강박성 성격

당신이 믿을 만하고 예측 가능하다는 걸 보여주자 

늦게 도착하거나 사소한 것이라도 약속을 지키지 않는 것은 강박성 사람에게 영원히 신용을 잃어버리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다른 사람에게도 물론이지만 강박성 성격의 사람에게는 좀 더 당신이 지킬 수 있는

것만 약속하고 약속은 꼭 지키도록 하라 예상하지 못한 일이 발생했다면 최대한 빨리 알리고 미안하게

생각한다는 것을 분명하게 표현하라 그가 당신을 믿을만한 예측 가능한 이란 단어와 연결시키게 하도록

노력하라

강박성 성격의 사람들은 모든 것을 통제하려 하고 다 점검하려 들며 무엇이든지 완벽하도록 신경 쓴다


자기애성 성격

타인들과의 관계에서 유혹과 아첨 비판 성과에 대한 칭찬을 번갈아 사용하면서 감정을 갖고 논다

대화 상대에 따라 말투를 손쉽게 바꿀 줄 안다 남을 조종하는 행동을 한다고도 말할 수 있다

진실하지 않은 동시에 좀 더 이용할 마음으로 타인을 자기 목표에 유리한 감정 상태로 만든다

자신이 타인에게 유발하는 고통스런 감정에 무심한 것처럼 보인다 공감능력이 떨어진다

타인에게 관심이나 특혜를 기대하고 받은만큼 돌려줘야 한다는 의무감을 느끼지 않는다

공감능력이 떨어지고 타인의 감정에 거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대화 상대의 어려움이나 필요에 둔감

속을 털어놓을 수 있는 친밀한 관계는 여러 질병을 막아주는 보호자다 이것이 자기애성 성격의

사람들에게는 부족하다

조종하려는 시도에 주의하고 다시 해주고 싶지 않은 호의라면 절대로 허락하지 않으며 상호교환은

기대하지 말자


분열성 성격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는 예측할 수 없고 피곤하며 오해의 원인이 되므로 피하는 것이 낫다

그들은 찬사나 칭찬을 포함해 타인의 의견에 평균보다 덜 민감하다

분열성 성격은 매우 자주적이다 자신의 내면세계와 혼자 하는 활동 자기 능력에서 만족감을 찾는다



의존성 성격

부모 중 한 사람 혹은 둘 다와 오랫동안 떨어져 지내는 것은 아이가 부모에게 확실히 매달리지 않았기

때문에 부모가 떠났다는 신념을 아이에게 심어줄 수 있다 그래서 나중에 스쳐지나가는 모든 관계마다

심하게 집착하는 경향이 생길 수 있다

어떤 사람이 내게 중요해지는 순간 그 사람에게 너무 기대지 않도록 극심한 노력을 해야 한다


소시오패스(반사회적 성격)

사회 생활의 규칙과 규정을 준수하지 않고 충동적이며 장기적인 계획을 지키는 데 어려움을 겪고

죄책감이 적다

기본적인 믿음은 원하는 것이 있으면 바로 가져 이다 그럼에도 그들 중 일부는 바로 하는 걸 자제하고

좀 더 신중함을 기할 줄 안다 이들은 사람들을 대하는 수완이 좋고 종종 유머가 뛰어나며 위험이나

새로운 것에 끌리는 취향 때문에 재미있는 동반자가 되어주고 당신 혼자였다면 절대 시도하지

않았을 여행이나 모험에 끌어들이기도 한다 그러나 문제가 생기면 당신을 버릴 수도 있다는 것을

잊지 말라 소시오패스 경향의 성격 특성을 가진 사람들이 많이 있지만 재앙으로 치닫지 않도록

법과 타인에 대한 충분한 감각을 갖고 있는 사람도 있다 소시오패스들은 의존적인 사람과 결혼하는

경우가 많다 결국에는 의존성 성격의 사람들이 소시오패스들 곁에 남는 유일한 사람들이며

절대 떠나지 않고 그들의 돌출 행동을 기꺼이 감당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