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가장 보통의 날들 - 김신회

by librovely 2010. 3. 7.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가장 보통의 날들                                                                                   김신회          2009        웅진윙스



도쿄싱글식탁이라는 김신회의 책을 읽었었다
아주 별로는 아니었지만 많이 재미있지도 않았었는데 이 책은 참 재미있게 읽었다
나이가 비슷해서 그런지 그녀의 생각은 꼭 내 생각 같았다
나이가 내 계산으로는 동갑같은데...



저자의 직업은 방송작가
정말 재밌을 직업이라는 생각...
난 방송작가나 잡지에디터가 일하기 참 재미있는 직업 같다...물론 안정적이지 못하다는 단점도 있겠지만...
일 자체가 즐거울 것 같다는 생각...저자는 코미디 하우스 개그야  일요일일요일밤에의 작가도 했다고 한다
코미디 분야라니~~~ 정말 멋진 직업이다



방송작가는 남들보다 더 먼저 생각하는 것이 필요할테고 그런 것을 위해서 장기간 여행을 하곤 한다고 들었다
이 책의 저자도 소재를 찾기 위해 여행을 많이 다녔던 것 같다...아니 비단 소재 때문만은 아니겠지만...
여행기라고 보기에는 그냥 평이한 수필같고 수필이라고 보기에는 여행기 같고...



김신회는 여행을 보통 혼자 다닌 것 같다...그렇게 장기간의 휴가철이 아닌 시기의 여행을 같이 할 사람을 찾기는
쉽지 않았을 것 같기도 하고 성격상 혼자 다니는 것이 맞을지도 모르겠다...그래서 그런지 그녀는 여행 중 로맨스
가 좀 있기도 한 것 같다...그리고 호텔에서 머물기보다는 게스트 하우스를 많이 이용한 거 같고 그래서 다른
여행자들을 만나고 어울릴 기회도 많았던 것 같고....



스스로 영어를 잘 못한다고 하던데....
나도 혼자 여행을 갈 수 있을까?
책을 읽으면서 나도 혼자 유럽 여행을 갈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을 하곤 했다...
그렇다고 게스트하우스를 이용하고 싶지는 않고...적당한 방을 렌트할 수 있으면 좋은데 혼자가면 문제가
외로움 말고도 숙박비가 두 배로 든다는 문제... 



글이 모두 여행가면 하게 될만한 생각들....
그래서 이 책을 펼쳐서 읽으면 잠시 일상을 벗어난 느낌이 들기도 했고 마음에 여유가 생기는 것 같기도 했고
좋았다  방송작가라서 그런지 문체도 마음에 들고...사진도 좋고~~  
내가 쓴 내용이라고 생각해도 어색하지 않을 만큼 공감이 가는 내용도 좋았다...



첫 부분에 등장한 홍콩으로 가는 비행기 안에서 옆좌석에 앉은 남자와의 두근두근한 내용은 완벽하였다....
왜 그렇게 완벽했는지는 읽다보니 알게되었지만...ㅎㅎ












여느 때처럼 고민하고 눈물 흘리고 외로움에 빠지고 실수하고 게으름에도 몸을 맡기는 가장 보통의 나를 만나는
소중함



나의 스물 일곱과 서른 둘 사이
사랑하던 사람이 등을 돌렸고
하루 아침에 일자리가 사라지는 일은 자꾸만 거듭됐고
친구들은 하나씩 결혼하고 아기를 낳아 보란듯이 눈부신 미소를 보여주었지만
나는 늘 제자리였다
때때로 이유없이 울컥했고 과연 내가 잘 살고 있는 건지 뒤를 돌아봐도 답은 보이지 않았다



당신의 흐릿한 일상도 마음속 불안도 나와 다르지 않다는 걸 안다
자신이 머무르고 있는 곳이 줄곧 바라보며 달려온 무언가가 흔들린다면 그때가 바로 가장 보통의 여행을 떠나야
할 때다



어른이 되면서 점점 줄어드는 것이 있다면?
피부의 탄력
언제든 연락해 만날 수 있는 친구
이유없이 터지는 웃음
그리고 두근거리는 설렘이 아닐까



이 감 통하는 센스 오브 유머!
어린시절부터 이렇게 웃음감이 통하는 남자를 만나보는 게 소원이었다
하지만 나의 개그에 남자들 열에 아홉은 반쯤 상한 미소를 보였고...
남자들은 자길 웃겨주는 여자를 반기지 않았다




설레여야 여행이다
실수해야 여행이다



트라팔가르광장 앞에 선 버스에서 내려
내셔널 포트릿 갤러리를 구경하다
타이레놀을 먹고 소파에 앉아 30분 동안 낮잠을 잤고
광장 앞 샌드위치 가게 프레타밍제에서
샐러드와 수프로 점심을 먹었다
비를 맞으며 워털루까지 걸어
빗물에 푹 젖은 빅벤과 런던 아이를 구경하고
어두운 카페에 들어가 핫초콜릿을 하나 시켜두고 멍하니
사람 구경을 했다



여행자로서가 아니라 생활인으로서 도쿄에 혼자 살아보기
철들고 나서부터 맘속으로만 품었던 그 계획을 더는 미룰 수 없다고 느낀 스물일곱 되던 해
나는 한 달간 도쿄에서 살아보기로 했다



가슴이 무너졌다
NO라는 대답보다 우물쭈물하는 태도보다
내 감정이 일시적임을 알리려 무던히도 노력하는 당신의 모습이 서운했다
멀리 떠나와 잠깐의 감정에 취했고 떠나기 전 날 무책임한 고백을 내뱉고 떠나버리는 여행자....
하지만 그게 아니었다
태어나 처음으로 누군가에게 고백이라는 걸 해본 그때
일말의 성취감 따위는 느낄 겨를도 없이
아무 말도 안하면 그저 울어버릴 것만 같은 기분이었다
그 사람이 내 맘과 같지 않다는 사실을 몰랐다는 걸
그리고 파리에 와 버렸다는 걸



결정적인 순간
먼저 시선을 피한 사람이 그 관계의 주도권을 쥐고 있다는 것을
사랑이 끝났다
한 문장으로 정리되는 두 사람의 1년
건조하기 짝이 없지만 두 사람 사이엔 오직 그 사실만이 남았다





'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얼 파리 - 차재경  (0) 2010.03.10
빵빵빵 파리 - 양진숙  (0) 2010.03.10
런던 프로젝트 - 박세라  (0) 2010.03.07
ART ROAD - 천성훈  (2) 2010.02.24
잘 지내나요 청춘 - 장은석 목영교 마이큐  (0) 2010.0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