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철학

나는 단호해지기로 결심했다 - 롤프 젤린

by librovely 2019. 8. 12.

나는 단호해지기로 결심했다                                롤프 젤린                  2016           걷는나무

 

내가 단호하지 못하다고 생각했나?

그랬으니까 이 책을 빌려왔겠지?

 

단호하게 산다는 건 못되게 이기적으로 산다는 게 아니라 호구 노노...의 의미임 ㅋㅋㅋㅋㅋㅋ

내용이 괜찮음 남 배려하다가 내 인생 망...느낌이라면 추천함 ㅋㅋㅋㅋ

착한 것과 바보같은 건 다르니까...

다 착한 인간만 있다면 그냥 바보같이 살아도 되는데 악한 인간도

존재하기에 그러 경우 단호한 태도를 갖고 대해야 바보 취급을 피할 수 있....

 

 

 

 

 

 

 

 

사람들이 단호해지지 못하는 이유는 그것으로 인해 관계가 멀어질까 봐 두렵기 때문

그러나 심리학자 미하엘 토모프의 말처럼

부탁하는 사람보다 부탁을 거절하는 내가 더 이기적이라고 말할 수는 없다

서로 존중하고 진심으로 소통하는 관계는 각자의 감정을 상하게 하지 않는 선이 어디까지인지

섬세하게 조율할 수 있을 때 만들어진다

내가 싫다고 하든 좋다고 하든 변함없는 관계를 유지할 수 있어야 비로소 좋은 관계가 완성된다

 

에너지 흡혈귀

상대의 착한 마음을 이용해 자신의 이익을 챙기려는 사람들이나 육체적 정신적 심리적인 방법으로

상대의 기를 빼앗고 분노하게 만드는 존재들

 

그 자리에서 바로 거절하는 게 가장 좋다

시간을 끌면 나를 위해 심사숙고했구나 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괜히 시간만 낭비했다고 화를 낼

가능성이 높다

 

당신의 희생을 고집하는 사람이라면 이번 기회를 통해 거리를 두거나 극단적인 경우 관계를 끊을

필요가 있다 정말 우리의 존재 자체를 중요하게 여겼던 사람은 우리가 우리의 욕구대로 행동해도

계속 곁에 남을 것이다

 

마크 트웨인

용기란 두려움을 느끼지 않는 것이 아니라 두려움에 저항하고 극복하는 것

 

자존감이 높은 사람은 습관적으로 희생하지 않는다

 

자존감을 높이는 방법

의식적으로 시간을 따로 마련해 매일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것

예를들면 신문이나 잡지 읽기

출근길에 커피를 마시거나 아침 먹기

TV 프로그램 시청

취미생활

 

다른 사람에 대한 지나친 걱정

 

정신적인 쓰레기통

다시 전화해주겠다는 말을 하고 전화를 끊기 또는 12분만 통화가 가능해라고 말하기

소중한 사람들만 신경 써도 시간은 모자라다 당신을 소중하게 생각하지 않는 사람 당신의 안위에

눈곱만큼도 관심 없는 사람 당신을 정신적 쓰레기통으로 사용하는 사람에게 언제까지 시간과 에너지를

낭비할 것인가

 

누군가를 만나 대화를 나누기 전과 그 이후에 감정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생각

 

분노하는 대신 나에게 집중

단호해지기 위해서는 단순하고 둔감해질 필요가 있다

시비를 걸어오는 상대에게 일일이 반응하지 않기

당신을 망가뜨리는 일을 즐거워하는 사람에게 먹이를 던져 주지 마라

 

 

중요한 것은 시작하는 것과 그것을 지속하는 노력

전 독일 외무부장관은 달리기로 1년에 35킬로그램 감량 비가 오나 눈이 오나 매일 1시간씩 10킬로미터를 달림